• 2023. 8. 18.

    by. 삼시기입니다

    한 개 살려고 잠시 방문했다가 몇 개를 샀는지도 모르게 만드는 마법 같은 마트.

    다이소.

    없는 곳 빼고 다 있다는 마트가 이제는 MZ세대의 마음까지 훔친 인기비결을 직원이었던 필자의 눈으로 포스팅해 봅니다.

    그리고 꿀팁으로 추천하는 아이템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MZ백화점, 갓이소 라 불리는 다이소

    2. 화장품부터 IT 액세서리까지

    3. 인기요인은 가격, 접근성, SNS

    4. 삼시기의 다이소 추천템

     

    다이소

     

    MZ백화점, 갓이소 라 불리는 다이소

    요즘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다이소'에 대한 글이 꾸준히 게재되고 있습니다.

     

     

    다이소에서 IT 액세서리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나타난 일입니다.

    저가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한 중국의 온라인 직구 사이트 '알리익스프레스'와 비교해도 가격이 낮다는 것이 장점으로 언급되면서 젊은 층 사이에서는 'MZ백화점' , '갓이소'라는 별칭까지 생겼습니다.

     

    다이소몰-바로가기

     

    화장품부터 IT 액세서리까지

    생활용품마트 다이소는 MZ세대 사이에서 '가성비 맛집'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IT 액세서리의 인기

    최근 들어 호평이 더 많아지고 있는데 바로 '애플워치 호환용 스트랩'이 그 이유라고 합니다.

    다이소는 7월 3일 애플워치와 호환되는 총 53종의 애플워치 액세서리를 출시했다. 

    스트랩, 케이스, 보호 필름을 출시했는데 그중에 스트랩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스포츠 스트랩, 실리콘 밴드, 패브릭 밴드등 가격은 2000원 선 비싸도 5000원입니다. 

     

    다이소-스마트워치-스트랩

     

    출시된 지 한 달도 되지 않았지만 포털 사이트에 다이소를 검색하면 애플워치 애플워치 스트랩 등 자동 완성 형태로 나옵니다.

    구매 후기도 긍정적입니다. 

    애플워치의 밴드 부분은 소모품에 해당하는 만큼 저가에 많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가격을 따져도 품질이 좋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또한 매장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어 배송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랩 제품과 관련한 콘텐츠도 제작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등록된 '다이소 애플워치 스트랩 구매 후기' 글은 수십 개가 넘고

    유튜브에서도 '다이소 3000원 애플워치 스트랩 vs 애플 정품 비교' 등의 비교영상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은 화장품부터

    다이소가 먼저 이목을 끈 것은 화장품이었습니다. 

    지난해 4월 네이처리퍼블릭의 식물원을 선보였습니다. 

    일반 화장품 브랜드에서 최소 3만 ~ 4만 원대에 판매되는 세럼과 에센스 등이 5000원에 출시된 게 인기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후 뷰티 용품의 판매가 늘자 다이소는 올해 5월까지 총 14개의 브랜드 뷰티 용품을 선보였습니다.

    가격과 함께 화장품의 품질이 입소문을 타면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 결과 다이소 뷰티 용품의 1~6월 매출은 전년 대비 약 70% 정도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기초 화장품은 약 90% 색조 화장품은 약 50% 늘었습니다. 

     

     

    인기요인은 가격, 접근성, SNS

    다이소의 주요 고객은 MZ세대이고 다이소에 따르면 전체 고객 가운데 20대 고객 비율이 30%로 가장 높다고 합니다.

    다이소가 MZ세대 사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이유로는 저렴한 가격, 접근성, 빠른 정보 수집 등이 있습니다.

     

     

    가격

    다이소는 모든 상품을 500원, 1000원, 1500원, 2000원, 3000원, 5000원 등 총 6가지 가격대에서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 글을 보고 처음 아신분들이 많을 겁니다. 

    가격을 줄이기 위해 유통 과정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상품 패키지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최대 5000원'의 가격 정책은 박정부 다이소 회장이 1997년 천호동에 첫 매장을 열 때부터 고수해 온 정책입니다.

    일반적인 유통 채널에서는 상품 원가에 마진을 더해 판매하지만 다이소는 균일가에 맞춰 상품을 유통합니다.

    가격은 고객과의 약속이라는 신념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균일가로 만들어 유통하는 게 철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접근성

    수많은 매장을 통해 접근성을 높인 것도 고객을 확보하는 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이소매장은 지난해 기준 전국 1450개입니다.

    다이소의 내부 정책에 따라 시기별 오픈 매장 수는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는 게 사업의 핵심 전략인 만큼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오프라인 매장을 꾸준히 늘려왔습니다.

     

    다이소매장찾기

     

    빠른 정보 수집

    상품 기획자 경쟁력과 빠른 정보 확보도 다이소의 경쟁력입니다.

    다이소 관계자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반응이 좋은 화장품이나 이번에 인기를 얻은 스트랩 모두 상품기획자들이 직접 선정한 것입니다. 

    다이소는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반응이 좋은 제품이나 유행 트렌드를 꾸준히 추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제품 출시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폴꾸(폴라로이드 꾸미기의 준말)와 다꾸(다이어리 꾸미기의 준말) 상품이 대표적입니다.

    폴꾸다꾸
    폴꾸(좌), 다꾸(우)

    Y2K(복고) 트렌드에 맞춰 선보인 것으로, 사진이나 다이어리에 붙일 수 있는 스티커와 키링 등이 주요 상품입니다.

    출시 초기에는 일회성 판매 상품이었지만, 매출이 크게 늘자 시즌3까지 판매했습니다.

     

    앞으로 다이소는 브랜드 회사의 입점을 더욱 강화하고 SNS에서 트렌드로 자리 잡은 상품들을 균일가를 통해 지속 선보일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삼시기의 다이소 추천템

    변기크린리더, 강력틈새솔, 깔끔 사용분무기, 방충제습제를 추천합니다.

     

     

    변기크린리더 / 47984 / 2000원

     

    변기크린리더

     

    변기크린리더-구입하기

     

    변기청소를 아무리 깨끗하게 하더라도 변기물탱크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악취와 찌든 때가 발생하는데

    아주 편하게 편기를 관리하고 싶다면 이 제품을 써보세요.

    2000원의 금액으로 약 30~40일 사용할 수 있고 오른쪽으로 뚜껑을 돌리면 구멍이 있는데 구멍의 열림 정도에 따라 희석할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변기 오른쪽 구석에 넣어주고 약 10분 정도 지나면 파란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기크린리더 하나로 변기의 악취와 때에서 해방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강력틈새솔 / 1030264 / 1000원

     

    강력틈새솔

     

    강력틈새솔-구입하기

     

    욕실타일이나 창문 틈새들 좁은 틈새를 속 시원하게 청소해 줄 제품을 찾는다면 이게 딱입니다.

    타일사이를 청소할 때 확실히 힘이 덜 들어가면서 손잡이 그립감이 좋아 손목에 무리가 덜 갑니다.

    브러시자체도 생각보다 좋은 강모로 되어 있어서 쉽게 마모되지 않습니다.

     

     

    깔끔사용분무기 / 1041126 / 2000원, 1000원(분사기만)

     

    깔끔사용분무기

     

    집에 분무기 하나쯤은 누구가 가지고 있을 겁니다.

    근데 반쯤 사용하고 나면 내부의 호스가 닿지 않아 분무가 되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뿌려도 저렇게 뿌려도 물이 잘 나오는 분무기를 찾으신다면 이 제품 사용해 보세요.

    어떻게 뿌려도 물이 다 나오는 이 아이디어는 한국사람이 특허를 내고 제작한 분무기입니다.

    호스 안에 무게추가 달려 있어서 어떤 각도로 사용해도 분무가 가능합니다.

    분무타입도 일반분사와 직선분사 두 가지로 이뤄져 있고 생각보다 그립감까지 잡았습니다.

    용량은 600ml입니다.

    또한 매장에서는 분사기뚜껑만 따로 판매하고 있으니 기존에 사용하는 분무기가 있다면 뚜껑만 교체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방충제습제 / 1021666 / 1000원

     

    방충제습제

     

    방충제습제-구입하기

     

    요즘같이 습도가 올라갔을 때  옷장에는 제습제가 꼭 필요합니다.

    이 제품은 방충효과와 제습효과까지 있어서 1석2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습기가 많은 옷장이나 신발장 욕실에 사용하면 효과가 좋고 라벤더향까지 은은하게 나면서 물이 차면 교환해 주면 되기 때문에 내가 아끼는 아이템들에게 쾌적한 여름을 선사해 줄 수 있습니다.

     

     

    잠시 일했던 직장 다이소에 대해서 분석 아닌 분석을 해배고 필자가 구매해서 잘 사용하는 제품도 추천해 봤습니다. 

    주위에 매장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다이소는 직영매장이 있고 위탁매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규모가 좀 작거나 제품이 많이 없다 싶으면 위탁매장일 가능성이 큽니다.

    위탁매장은 평소에 내가 다이소에서 구매하던 제품이 없기도 하고 처음 보는 제품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꼭 직영매장을 찾아서 방문하시길 추천합니다.

    즐거운 다이소 쇼핑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삼시기가 강추하는 여름냉면 찐 맛집

    앞으로 갈 수 없을지 모를 환상의 여행지 5곳

    100년 동안 한결같은 추천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