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28.

    by. 삼시기입니다

    서울 강남역에서 신논현역까지 약 800m 강남대로에서는 미국 본고장의 버거를 맛볼 수 있습니다.

    강남역에서 부터 맥도날드, 버거킹, 파이브가이즈, 쉑쉑, 슈퍼두퍼까지 미국에서도 핫한 버거가게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거리만 걸어도 우리나라에서 미국본토의 버거 맛을 뷔페식 즐기듯이 맛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곳곳에 토종 버거집도 자리 잡고 있어 이 거리를 '버거로드'라고 불려지고 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이번포스팅은 미국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미국갬성을 느낄 수 있게끔 미국 본토 버거가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미국 글로벌 버거 프랜차이즈의 국내진출

    2. 맥도날드

    3. 버거킹

    4. 파이브가이즈

    5. 쉐이크쉑

    6. 슈퍼두퍼

    7. 왜 강남대로에 모이나? 

     

    강남대로미국버거집

     

    미국 글로벌 버거 프랜차이즈의 국내진출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3년 2조 원이 되지 않던 국내 버거시장 규모는 지난해 4조 원 규모로 2배 이상 성장했다고 합니다. 특히 올해는 5조 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글로벌 버거 프랜차이즈들이 국내에 들어오는데 공교롭게도 그 자리가 강남대로에 집중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은 프리미엄 버거 인기가 높아지며 국내 햄버거 시장은 더욱 다채로워졌고 최근 6월 26일에는 미국 3대 버거로 꼽히는 파이브가이즈까지 여기 강남대로에 론칭했습니다.

     

     

    맥도날드

    빅맥
    상하이스파이스
    이미지출처-맥도날드

    미국시카고에서 탄생한 브랜드로 가장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햄버거 프랜차이즈 대명사로 불립니다.

    전 세계 어디에나 진출해 있어서 대표메뉴 빅맥 가격을 토대로 물가를 산정하는 빅맥지수가 생겨날 정도로 인지도 높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988년 서울올림픽이 열렸을 때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첫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한국맥도날드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고 미국본사에서는 2016년과 2022년 2차례 한국 맥도날드 매각을 추진했지만 무산되었습니다. 

    현재 맥도날드 매장은 전국 400여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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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맥도날드 대표 추천 메뉴

    역시나 대표 추천 메뉴라고 하면 빅맥과 맥스파이시 상하이버거입니다.

    많이들 아시다시피 빅맥은 미국 본토의 맛이고 상하이버거는 국내용 버거입니다.

    아는 맛이 무섭다고 하는데 먹어도 또 먹고 싶어지는 맛이 바로 빅맥이고 상하이버거입니다. 

     

     

    버거킹

    와퍼
    이미지출처-버거킹

    미국 플로리다에서 시작한 햄버거 프랜차이즈 버거킹은 1984년 탑골공원 근처에 버거킹 종로점을 오픈했습니다. 

    꾸준히 성장해서 전국 47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998년 두산그룹에 인수되었지만, 지난 2012년 국내 사모펀드 VIG파트너스에 버거킹을 1100억 원에 매각했습니다. 

    또 VIG파트너스는 버거킹 운영사인 비케이알을 2016년 글로벌 사모펀드 어피니티에 2100억 원에 매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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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거킹 대표 추천메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맛 바로 와퍼입니다.

    버거킹이 프리미엄 햄버거를 흉내 내려고 신메뉴의 출시가 너무 많은 게 특징입니다. 

    아무리 독특하고 훌륭한 버거를 만들어도 버거킹은 역시나 와퍼입니다.

     

     

    파이브가이즈 

    파이브가이즈
    이미지출처-eyesmag

    미국 3대 버거 중 하나인 파이브가이즈 버거가 6월 26일 오픈해서 엄청난 인파가 몰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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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브가이즈 대표 추천메뉴

    기본 햄버거와 치즈버거에 내 맘대로 토핑을 할 수 있는 게 파이브가이즈의 특징입니다.

    • 기본토핑에는
      마요네즈, 케첩, 머스터드, 양상추, 피클, 토마토, 그릴드어니언, 그릴드 머시룸
    • 추가토핑에는
      렐리시(피클 간 거), 어니언, 할라피뇨, 피망, 스테이크소스, 바비큐소스, 핫소스

    여기서 조합이 귀찮다면 '올 더 웨이'라고 말하면  기본토핑을 알아서 조합해서 줍니다.

     

    파이브가이즈 버거 토핑 추천조합

    미국에서 먹던 조합입니다.

    • 햄버거 + 올더웨이 + 그릴드머시룸 + BBQ소스 + 할라피뇨
    • 치즈버거 + 올더웨이 + 그릴드어니언 + BBQ소스 + 할라피뇨

    햄버거 치즈버거 외엔 먹어본 기억이 없어서 이렇게 먹었을 때 딱 좋았습니다. 

    그리고 리틀 햄버거로 먹었습니다. 딱 가볍게 먹기에 좋은 크기입니다. 

    잊지 말아야 하는 건 땅콩기름에 튀긴 감튀. 

    밀크셰이크도 토핑 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미국애들이 많이 먹던 조합인데 베이컨을 토핑으로 넣어서 먹습니다. 

    이게 먹어보면 단짠단짠 해서 중독성 있습니다.

     

     

    쉐이크쉑

    쉑버거
    이미지출처-SSG

    역시나 미국 3대 버거로 꼽히는 쉐이크쉑은 2016년 한국에서 오픈하면서 프리미엄 버거시장 열풍을 일으켰습니다. 

    spc그룹 허희수 섹타나인 부사장이 뉴욕으로부터 국내로 도입했습니다. 

    쉐이크쉑 강남점은 개점 1년 만에 전 세계 매장 중 매출 1위를 달성했고 현재 국내에 25호점까지 오픈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쉐이크쉑 바로가기

     

    쉐이크쉑 대표 추천메뉴

    역시나 쉑버거입니다.

    가장 기본에 충실하면서 햄버거가 갖춰야 할 정석적인 버거입니다. 

    쉐이크쉑의 앵거스 비프 패티와 토마토와 양상추 치즈가 가장 잘 조화로운 맛을 만들어낸 버거입니다. 

     

     

    슈퍼두퍼

    슈퍼두퍼

    미국 서부 인기 버거 브랜드로 꼽히는 슈퍼두퍼버거.

    bhc에서 2022년 11월에 오픈했습니다. 슈퍼두퍼강남점은 미국 지역 외에서 선보이는 첫 번째 글로벌매장입니다. 

    슈퍼두퍼는 육즙이 가득한 패티로 미국 현지 및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햄버거입니다. 

    사료를 먹이지 않고 호르몬제나 항생제 없이 방목해 기른 내추럴 비프로 만든 패티가 특징입니다. 

    국내매장에서도 현지 비프패티 원육을 그대로 사용하고 패티 가공 기술을 현지에서 전수받았다고 합니다. 

    또 아우어베이커리와 협업해 수제 번까지 만들었고, 현재 3호점까지 오픈했습니다.

    슈퍼두퍼 바로가기

     

    슈퍼두퍼 대표 추천메뉴

    두말할 나위 없이 슈퍼싱글버거입니다. 

    패티의 육즙이 슈퍼두퍼의 슈퍼소스와 만나서 맛이 아주 뛰어납니다.

    직접 담근 피클이 특징인데, 특별히 좋다는 느낌은 못 받았습니다.

     

     

     

    왜 강남대로에 모이나?

    물론 높은 유동인구와 홍보효과 때문입니다.여기는 교통의 요지이고 일대에 사무실, 학원, 병원, 주거지역등이 밀집해 있고 다른 도시로부터 인구가 유입되는 중심지입니다. 일일 유동인구가 100만 명이 이른다는 조사결과가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홍보효과가 아주 뛰어납니다. 

    20~30대의 방문이 많아서 트렌드에 민감하고 이를 위해서 투자도 아끼지 않는 곳입니다. 

    그래서 이곳에서 매장만 오픈해도 그 자체가 광고판이 되기 때문에 마케팅 효과가 대단한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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