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8.

    by. 삼시기입니다

    28살 창업주가 2015년에 창업한 인도의 '파이어볼트'가 삼성전자를 제치고 전 세계 스마트워치판매 2위를 차지했습니다.

    파이어볼트는 현재 59개의 모델을 300개 이상의 도시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점 수만 2만 곳이 넘고, 아마존, 플립카트, 민트라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절반 이상이 팔리고 있습니다.

    인도에 살지 않고서는 알려지지 않는 파이어볼트가 삼성을 제치고 2위 된 비결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파이어볼트(Fire Boltt) 소개

    2. 2023년 1분기 스마트워치 출하량 시장 점유율

    3. 파이어볼트 성장 비결

    4. 파이어볼트가 낮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

    5. 파이어볼트 불안요소

     

    파이어볼트

     

    파이어 볼트(Fire Boltt) 소개

    파이어볼트는 오디오 및 웨어러블 부문을 선도하는 인도브랜드입니다.

    2015년 남매인 아르나브 키쇼어와 아유시 키쇼어가 설립한 파이어볼트는 인도는 물론 전 세계에서 스마트워치 플레이어의 확실한 리더로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최신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이 브랜드는 2021년 3분기 동안 전분기 대비 394%의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스마트워치 브랜드로 선정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파이어 볼트는 애플, 리얼미와 함께 해당 기간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한 스마트워치 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인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브랜드임을 IDC와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보고서에서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파이어볼트

     

     

    2023년 1분기 스마트워치 출하량 시장 점유율

    자료-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파이어볼트는 올해 1분기 세계 스마트워치 출하량에서 애플(26%)에 이어 2위(9%)를 기록했습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전자 역시 9%를 기록했지만, 파이어볼트가 미세하게 앞섰다."라고 전했습니다.

    파이어볼트의 올해 1분기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전분기보다 57%나 급증했습니다

    전 세계 스마트워치 출하량이 역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나 홀로 성장세를 기록한 겁니다.

     

    파이어볼트 성장 비결

    지난해 초만 해도 스마트워치 시장은 애플, 삼성전자, 화웨이 3강 구도였습니다. 

    여기에 파이어볼트가 급성장한 전략은 가성비였습니다. 

    비용 효율화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킨 것입니다.

     

    파이어볼트가 처음 선보인 제품은 스마트밴드입니다.

    당시 인도는 스마트폰 혁명이 일어나고 있던 상황이라 웨어러블 기기가 아직까지는 소비자들에게 친숙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을 가지면서 기회가 찾아왔고 키쇼어 창업주는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해외브랜드의 스마트워치 가격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에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10월 처음 선보인 스마트워치. 당시 제품 가격은 2999루피(한화 약 4만 8천 원)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파이어볼트 히트작 닌자시리즈가 1699루피(한화 약 2만 7천 원)의 가격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갔습니다. 

    당시 키쇼어 창업주는 스마트워치에 블루투스 통화와 심박수 모니터링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또 인도 내 스마트워치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것도 파이어볼트에 호재이고 올 1분기 인도 내 스마트워치 출하량이 전년 대비 121% 증가한 것이 그에 대한 반증입니다. 

    같은 기간 인도는 전 세계 스마트워치 출하량의 26%를 차지하며 북미(26%)를 제치고 지역별 스마트워치 판매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파이어볼트 제품이 낮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

    중국으로부터 부속품 조달

    파이어볼트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이유는 배터리, 디스플레이, 반도체용 인쇄회기판(PCB) 등 제품 부속품의 50% 이상을 중국에서 조달하기 때문입니다.

    또 파이어볼트 배송도 주로 중국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배송이 시작된 것도 올해 2월부터입니다. 

     

     

    기존의 스마트워치와 다른 운영체제

    운영체제가 애플과 삼성전자와 다른 것도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이유입니다. 

    애플과 삼성전자는 고급운영시스템인  'HLOS(High -Level Operating System)'이 장착된 스마트워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타사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고 고사양 시스템인 만큼 가격도 비쌉니다. 

    반면에 타사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없지만, 비교적 저렴한 보급형(베이직) 운영체제의 스마트워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파이어볼트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군을 업그레이드하고 고객 수요에 맞춰 제품군을 조정하는 속도를 빠르게 해 줬습니다.

     

     

    파이어볼트 불안요소

    파이어볼트의 불안요소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다는 것입니다.

    SP제인 경영연구소의 아시타 아그가왈 마케팅 교수는 

    "중국에서 수입해 와서 인도에서 판매하는 모델은 지속가능한 브랜딩 전략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대 중국에 의존하는 파이어볼트는 회사를 좌지우지할만큼 잠재적인 리스크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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